모터스포츠/튜닝

[2020 F2] 슈마허, 중·후반 레이스 지배하며 피처레이스 2승… 유키·일롯 포디움 피니쉬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독일 출신 드라이버 믹 슈마허(프레마 레이싱)가 경기 중반 짜릿한 역전과 함께 후반 레이스를 지배하며 우승을 차지, 시즌 두 번째 피처레이스(Feature Race) 우승을 기록했다.

그 뒤를 이어 폴포지션에서 출발한 츠노다 유키(칼린)가 파이널 랩 대 역전극을 통해 2위를 차지했으며, 칼럼 일롯(유니-비르투오시)이 3위를 차지해 포디움 남은 한 자리에 올랐다.

현지시간으로 26일 러시아 소치 오토드롬(1랩=5.848km)에서 펼쳐진 ‘2020 FIA 포뮬러 2 챔피언십(F2)’ 10전 첫 번째 결승 레이스인 피처레이스에서 슈마허는 3번 그리드에서 결승전을 시작했다.

스타트와 동시에 슈마허는 빠른 출발과 함께 오프닝 랩 혼전 상황 속에 유키에 이어 2위로 올라서며 경기를 이어갔다.

경기 중반까지 2위를 유지하던 슈마허는 모든 드라이버가 타이어 교체를 위한 첫 번째 피트-스탑을 완료하는 마지막 시점에 선두로 나선 유키를 추월하는데 성공하며 경기 리더로 나섰다.

이후 슈마허는 2위로 올라선 일롯과의 거리를 일정 거리 이상 벌리며 주행을 이어갔고, 결국 가장 먼저 체커기를 받아 우승을 차지했다.

F2 데뷔 통산 41번째 레이스에서 우승을 차지한 슈마허는 시즌 2승과 함께 통산 3승을 기록했으며, 시즌 9번째이자 통산 10번째 포디움 피니쉬를 기록하게 됐다.

전날 진행된 예선 결과에 따라 폴 포지션에서 결승전을 스타트한 유키는 경기 초반 선두로 나서며 경기를 리드했고, 경기 중반 모든 참가자가 타이어 교체를 완료한 후에도 선두로 나서며 경기를 리드했다.

하지만, 경기 중반 리더로 나서자마자 호시탐탐 기회를 노리던 슈마허에게 자리를 내 주고 말았으며, 이어 3위를 달리고 있던 일롯에게 마저 추월을 허용하며 순식간에 3위로 밀려났다.

3위로 밀려난 유키는 재빠르게 전열을 정비한 후 추격을 전개했고, 결국 마지막 랩에서 극적으로 앞서 달리는 일롯을 추월하는데 성공하며 2위로 경기를 마무리했다.

올 시즌 F2에 데뷔한 유키는 통산 19번째 레이스에서 2위를 차지함에 따라 통산 5번째 포디움 피니쉬를 기록하게 됐다.

4번 그리드에서 출발한 일롯은 경기 초반 3위로 올라서며 선전을 펼쳤고, 타이어 교체가 모두 완료된 후 진행된 경기 중반 극적으로 2위로 올라서며 선전을 펼쳤다.

하지만, 파이널 랩에서 추격을 전개해 온 유키에게 일격을 맡고 3위로 밀려난 데 이어 마지막까지 추격해 온 루카 기오또(하이테크 그랑프리)의 압박 속에 간발의 차이로 세 번째로 체커기를 받아 포디움 남은 한 자리에 올랐다.

F2 데뷔 통산 42번째 레이스에서 3위를 차지한 일롯은 시즌 5번째이자 통산 7번째 포디움 피니쉬를 기록하게 됐다.

5번 그리드에서 출발한 기오또는 마지막까지 선전을 펼친 끝에 1계단 상승한 4위로 경기를 마무리했으며, 2번 그리드에서 출발한 예한 다루발라(칼린)은 5위를 기록해 진한 아쉬움을 남겼다.

국내 모터스포츠 팬들의 열렬한 응원을 한 몸에 받고 있는 한국계-영국인 잭 에이큰(한국명 한세용, 캄포스 레이싱)은 8번 그리드에서 출발해 선전을 펼친 끝에 니키타 마제핀(하이테크 그랑프리)과 저우 관유(유니-비르투오시)의 추격을 뿌리치고 6위로 경기를 마무리했다.

10번 그리드에서 출발한 마제핀은 끈질진 추격 끝에 9번 그리드에서 출발한 관유를 제치고 7위로 경기를 마무리했으며, 관유는 8위로 경기를 마무리했다.

그 뒤로 마커스 암스트롱(아트 그랑프리), 댄 틱텀(댐스) 순으로 포인트 피니쉬를 기록했으며, 이번에 데뷔전을 가진 제이크 휴즈(BMW 화 레이스랩)는 15번 그리드에서 출발해 선전을 펼친 끝에 12위로 경기를 마무리했다.

F2 10전 피처레이스 결과 패스티스트랩은 28랩 주행에서 1분51초009를 기록한 루이스 델레트라즈(챠오즈 레이싱 시스템)가 차지했으며, 패스티스트랩 보너스 점수 2점은 피처레이스 Top10 가운데 가장 빠른 랩타임을 기록한 댄 틱텀(댐스)에게 돌아갔다.

F2 10전 피처레이스 결과 드라이버 챔피언십에서는 우승을 차지한 슈마허가 25점을 추가해 누적 점수 186점으로 종합 1위를 유지했으며, 15점을 추가해 168점을 획득한 일롯과 18점 차이로 벌리며 챔피언 타이틀에 한 발 더 가까이 다가섰다.

2위를 차지한 유키는 보너스 점수 포함 22점을 추가해 누적 점수 145점으로 포인트 획득에 실패한 크리스티안 룬가드(아트 그랑프리)와 동점을 기록했으나, 운영 규정에 의거해 종합 3위로 올라서며 3계단 상승했다.

11위를 기록하며 포인트 획득에 실패한 로버트 슈바르츠만(프레마 레이싱)은 140점으로 종합 5위로 밀려났으며, 7위를 차지한 마제핀이 133점으로 종합 6위로 밀려났다.

그 뒤로 델레트라즈 122점, 관유 112점, 기오또 101점, 틱텀 80점 순으로 Top10을 기록했다.

팀 챔피언십에서는 슈마허의 선전에 힘입은 프레마 레이싱이 25점을 추가해 누적 점수 326점으로 종합 1위를 유지했으며, 유니-비르투오시가 19점을 추가해 누적 점수 280점으로 종합 2위를 유지했다.

그 뒤로 하이테크 그랑프리 234점, 아트 그랑프리 183점, 칼린 181점 순으로 Top5를 기록했다.

2020 F2 10전 두 번째 결승 레이스인 스프린트레이스(Sprint Race)는 현지시간으로 27일 오전 10시 55분에 동일 장소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피처레이스 결과 1위부터 8위까지 리버스 그리드 적용 후 스탠딩 스타트 방식에 따라 21랩(122.609km) 주행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사진제공=F2 조직위원회

남태화 편집장

유리하다고 교만하지 말고, 불리하다고 비굴하지 말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