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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동차산업협회, 중고차 수출 경쟁력 확보방안 주제 ‘제30회 자동차산업발전포럼’ 개최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가 한국수출중고차협회(KEUCA)와 함께 10월 4일 ‘중고차 수출 경쟁력 확보 방안’을 주제로 ‘제30회 자동차산업발전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발제자로 나선 사단법인 한국수출중고차협회 김필수 회장(대림대 교수)은 ‘우리나라 중고차 수출 현황 및 과제’란 주제발표를 통해 “중고차 수출은 연간 30~40만대에 이르면서 중고 부품 수출 효과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면서 앞으로 1조원 규모로 수출증대 가능성이 있으나, 수출시스템은 후진적이고 영세적인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수출은 현재 인천에서 주로 90% 이상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군산항을 시범 중고차 수출 단지로 지정하였으나, 여전히 중고차 평가기스템 미비 등 열악한 사업 환경으로 인해 중고차 가격이 일본 대비 과반에 머무는등 개선이 시급하다”고 언급했다.

그는 중고차 수출 선진화 방안으로 “수출 중고차 비즈니스 플랫폼 구성, 선진형 현대화 단지 구축, 소프트웨어 등 진단평가 시스템 마련,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마련, 수출 중고차 관리 조직 구성, 국내 중고차 시장과의 연계한 매입 구조 개선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특히, “진단평가사 양성과 수출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운영 및 지원시스템, 자동차 중개사 자격증과도 연계한 대학 내 프로그램 등 원스톱의 현대화된 하드웨어도 필수적이나 이를 운영하는 소프트웨어가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미래확장성을 고려하여 중고 전기차 활용 방안을 고민해야 된다”며, “중고 전기차 진단평가모델, 가격 산정모델 등 다양한 과제 해결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후 이종욱 한국모빌리티학회 회장을 좌장으로 국내 중고차 수출 경쟁력 확보 방안에 대한 토론을 이어갔다.

인천대 글로벌 물류학과 김광석 교수는 “전국 중고차 수출 물동량 38.5만대 중 약 90%, 34.6만대를 수출하는 인천항의 수출 여건이 매우 열악하고, 매매상들이 후진국 수준의 환경에서 영업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인천항만공사에서 송도유원지 중고차 수출단지 이전과 함께 인천중고차 산업 선진화 및 중고차 수출여건을 조성하려는 스마트 오토밸리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이를 계기로 우리나라 국격에 맞는 선진화된 중고차 수출환경을 조성하여 해외에서 한국산 중고차에 대한 공신력 제고로 수출물량 증대와 건강한 중고차 거래환경 조성, 소비자들의 불만해소 그리고 중고차 매매상 사업기회 확대, 완성차 업체의 경쟁력 향상 및 자동차 부품시장 확대 등 긍정적 효과 거양을 기대한다”고 발언했다.

카베이 송영승 대표이사는 “중고차 수출업체들이 수출 플랫폼 개발, 불합리한 수출구조 개선, 판로개척, 품질개선 등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나 플랫폼 관련 짧은 경험과 급속한 시장환경 변화,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며, “금번 포럼이 새로운 판매방식의 플랫폼 사업에 대한 인식 제고 및 향후 발전방안의 모색 등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발언했다.

사단법인 한국수출중고차협회 임성철 사무국장은 “수출중고차 산업은 부족한 장치장과 선복 부족으로 인한 선적지연 문제, 물류비용 등 산적한 문제들이 많으나 특히, 중고차 수출단지 조성이 가장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한국자동차산업협회 김주홍 위원장은 “낙후된 국내 중고차시장이 수출 경쟁력도 저하시키고 있다”며, “까다로운 검사제도와 발달된 경매장 등 중고차 시장이 선진화된 일본의 경우 수출 대수가 ’18년 기준 한국보다 3.7배, 금액으로는 6.5배 높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국내 중고차의 품질 보증과 철저한 품질 관리, 정보의 투명성 등이 제고될 경우 중고차 수출 경쟁력도 함께 상승되어 현재 40만대 이상의 중고차 수출 규모를 2배 이상 증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하며, “중고차 수출 시스템 선진화, 중고차 수출 전문단지 육성, 금융 지원 등 정부 및 지자체의 다양한 지원책이 뒷받침될 경우 국내 중고차 수출 경쟁력은 크게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사진제공=한국자동차산업협회

남태화 편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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