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쉐린, ‘트랙 투 스트리트’ 철학 적용한 ‘파일롯 스포츠 컵 2’ 시리즈 2종 출시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미쉐린코리아(대표 제롬 뱅송)가 서킷과 공도 두 가지 도로 상황에서 최상의 주행 성능을 자랑하는 ‘파일롯 스포츠 컵 2’ 시리즈 2종을 출시했다.

이번에 출시된 타이어는 서킷에서의 레이싱 주행에 초점이 맞춰진 ‘파일롯 스포츠 컵 2 R’과 서킷에서의 성능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일반 도로에서 극강의 성능과 향상된 수명을 제공하는 ‘파일롯 스포츠 컵 2 커넥트’이다.

‘미쉐린 파일롯 스포츠 컵 2’는 최고 수준의 모터스포츠를 위해 개발된 미쉐린의 기술이 모두 반영되어 있으며, 미쉐린의 ‘트랙 투 스트리트’ 철학을 적용해 궁극의 타이어 성능을 일반도로에서도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한 초고성능 타이어다.

‘미쉐린 파일롯 스포츠 컵 2 R’은 트랙에서 숙련된 운전자의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설계된 초고성능 타이어이다.

특히, 이탈리아 나르도 서킷에서 진행한 내부 테스트에서 ‘파일롯 스포츠 컵 2 R’을 장착한 포르쉐 911 GT2 RS는 ‘파일롯 스포츠 컵 2’를 장착했을 때보다 최대 2.9초 빠른 랩타임을 기록하며 우수한 성능을 증명했다. 이는 엔진 성능을 약 30% 높인 것과 같은 결과다.

‘파일롯 스포츠 컵 2 R’의 뛰어난 랩타임 성능을 증명하는 또 하나의 사례로 ‘파일롯 스포츠 컵2 R’을 장착한 ‘포르쉐 911 GT3 RS’는 2018년 독일 뉘르부르크링 서킷에서 최고 난이도의 노르트슐라이페 20.6km 구간을 7분 이내에 완주한 바 있다.

이러한 성능 향상을 위해 ‘파일롯 스포츠 컵 2 R’은 도로용 타이어 최초로 모터스포츠용 타이어에 적용된 고무 컴파운드를 이용해 제작됐다.

‘파일롯 스포츠 컵 2 R’의 새로운 트레드 패턴은 마른 노면에 최적화됐다. 또한, 타이어의 바깥쪽 숄더는 적은 홈과 트레드 패턴율을 줄이고, 트레드 중앙 그루브 폭을 좁혀 노면에 닿는 고무 부분을 늘렸다.

이를 통해 타이어의 강성을 높여 스티어링 정확도를 높였으며, 더 높은 접지력을 갖출 수 있었다. 전반적으로 이는 타이어의 접지 면적을 10% 가까이 늘렸으며, 현재 출시되는 초고성능차의 높은 주행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다.

‘미쉐린 파일롯 스포츠 컵 2’의 후속으로 출시되는 ‘미쉐린 파일롯 스포츠 컵 2 커넥트’는 80%는 트랙, 20%는 일반 도로를 위해 제작됐으며, 트랙에서 최고의 성능을 보여줌과 동시에 일상에서도 다재다능한 타이어다.

편안한 승차감과 뛰어난 주행성능 모두를 위해 ‘파일롯 스포츠 컵 2 커넥트’는 두 개의 폴리에스테르 층과 한 개의 폴리아마이드 층을 결합해 제작됐으며, 이 과정에서 여러 첨단 기술이 적용됐다.

이와 같은 기술적 개선은 더 높은 코너링 속도와 고속에서 탁월한 안정성을 실현했다. 또한, 트랙에서 전 제품 대비 랩타임을 10바퀴 주행 시 7.29초 감소시키고 서킷과 도로에서 높은 안정성을 갖췄다.

‘파일롯 스포츠 컵 2 커넥트’의 비대칭 트레드 패턴은 ‘바이 컴파운드 기술’을 적용했다. 타이어 바깥쪽은 마른 노면에서 코너링 시 최대 접지력을 제공하도록 강성이 조정된 특수 엘라스토머를 적용했으며, 안쪽은 정확성과 제어 성능에 최적화된 보다 단단한 엘라스토머가 적용됐다.

또한, ‘기능성 엘라스토머’가 포함된 새로운 고무 컴파운드를 사용해 더 균일한 재료와 더 나은 회전 저항(에너지 효율성)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실리카 함량을 높여 젖은 지면에서도 우수한 강한 접지력을 발휘한다.

이외에도 외부 숄더 강화를 통해 트랙에서의 마모를 방지하며, 랩 횟수가 늘어나도 높은 성능과 내구성을 유지할 수 있다.

‘파일롯 스포츠 컵 2 커넥트’의 주요 특징 중 하나인 커넥트 센서 추가를 통한 타이어 성능 모니터링 기능은 국내에서는 적용되지 않는다.

‘미쉐린 파일롯 스포츠 컵 2 R’은 포르쉐 911 GT2 RS, 911 GT3 RS, 페라리 458 이탈리아, 메르세데스-AMG GT 블랙 시리즈 등 차량에 기본 장착되며, ‘미쉐린 파일롯 스포츠 컵 2 커넥트’는 BMW M2, M3, M4, 및 포르쉐 911 시리즈에 기본 탑재되었다.

국내에서는 각각 6개, 19개 사이즈로 순차적 출시 중이며, 전국 미쉐린 타이어 대리점에서 판매 중이다.

사진제공=미쉐린코리아

남태화 편집장

유리하다고 교만하지 말고, 불리하다고 비굴하지 말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