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부품

QNX, 넥스트칩 APACHE6 시스템온칩에 고성능 소프트웨어 공급

[고카넷, 글=남태화 기자] 블랙베리 리미티드(BlackBerry Limited) 사업부인 QNX가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전문기업 넥스트칩(Nextchip)의 도메인 컨트롤러 애플리케이션용으로 설계된 APACHE6 시스템온칩(SoC)에 고성능 소프트웨어를 공급한다.

이번 협력은 자동차 제조사와 Tier1 공급업체가 ADAS 및 디지털 콕핏 플랫폼을 보다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최고 수준의 안전성과 보안성, 신뢰성 확보를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APACHE6 SoC는 고급 이미지 처리, AI 가속화, 그리고 멀티센서 융합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 통합해 유럽 주요 자동차 안전성 평가 기관인 ‘유로 NCAP(Euro NCAP)’ 기준을 충족하는 ADAS 레벨 2/2+ 솔루션 개발에 최적화된 설계를 제공한다.

QNX의 기능 안전 인증 소프트웨어와 하이퍼바이저 기술을 통해 자동차 제조사들은 중요도가 서로 다른 워크로드를 다양한 도메인에 걸쳐 안전하게 통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시스템 복잡성을 줄이고 제품 출시 속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QNX® OS 8.0과 QNX® Hypervisor 8.0을 지원하는 APACHE6 시리즈 SoC용 BSP(Board Support Package)도 곧 출시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임베디드 차량용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안전 필수 도메인과 일반 도메인 전반에서 애플리케이션 개발 속도를 더욱 높일 수 있게 된다.

QNX 코리아 김성철 지사장은 “넥스트칩이 QNX를 채택한 것은 QNX가 자동차 산업에서 요구하는 업계 최고 수준의 안전성과 보안성을 갖춘 신뢰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임을 보여주는 사례”라며, “QNX OS와 하이퍼바이저를 아파치6에 적용함으로써 자동차 제조사와 Tier 1 공급업체들이 핵심 기능을 통합하고 차세대 차량 개발을 위한 혁신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넥스트칩 유영준 부사장은 “QNX와의 협력을 통해 차세대 차량이 요구하는 안정성과 성능을 모두 만족시키는 강력하고 통합된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면서, “첨단 AI와 센서 융합 기능을 갖춘 고성능 APACHE6 SoC와, 업계를 선도하는 QNX의 기능 안전 인증 OS 및 하이퍼바이저의 결합은 차세대 도메인 컨트롤러 구현을 위한 강력한 솔루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QNX의 검증된 신뢰성과 보안성은 APACHE6 SoC와 소프트웨어 정의 아키텍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최적의 기반이 될 것이며, 이를 통해 고객들은 보다 안전하고 고도로 통합된 ADAS 및 콕핏 시스템을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SDV)의 복잡성이 증가하는 가운데 QNX는 자동차 제조사의 변화 대응, 혁신 가속, 그리고 보다 안전하고 스마트한 차량 개발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QNX는 BMW, 보쉬(Bosch), 콘티넨탈(Continental), 동펑자동차그룹(Dongfeng Motor), 지리(Geely), 혼다(Honda), 메르세데스-벤츠(Mercedes-Benz), 도요타(Toyota), 폭스바겐(Volkswagen), 볼보(Volvo) 등 글로벌 주요 OEM 및 Tier 1 기업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의 미래를 대비해 채택되고 있는 높은 신뢰성을 갖춘 소프트웨어다.

QNX는 디지털 콕핏부터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및 도메인 컨트롤러까지 미래 대비(Future-proof) 엔지니어링 설계를 지원하며, 이를 통해 자동차 제조사들은 더욱 빠르고 효율적인 비용으로 혁신적인 제품을 시장에 선보일 수 있다.

사진제공=QNX 코리아

남태화 편집장

유리하다고 교만하지 말고, 불리하다고 비굴하지 말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